슈링크 플레이션은 기업들이 제품의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는 대신, 제품의 크기 혹은 용량을 줄이거나 품질을 낮추어 생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가격 인상의 효과를 얻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슈링크 플레이션은 '줄어들다’의 '슈링크 (shrink)'와 '인플레이션 (inflation)'의 합성어로, 패키지 다운사이징 (package downsizing)이라고도 합니다. 오늘은 슈링크 플레이션의 원인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슈링크 플레이션의 원인
슈링크 플레이션의 주요 원인은 원재료 가격의 상승입니다.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면 기업들은 제품의 가격을 올려야 이익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을 올리면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떨어지고,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가격은 그대로 두고, 제품의 크기나 용량을 줄이거나 품질을 낮추는 방법을 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소비자들은 제품의 가격이 변하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기업들은 원가를 절감하고 이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슈링크 플레이션은 경제 위기나 물가 상승 등의 시기에 더욱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1997년 IMF 당시에는 질소 과자의 내용물이 줄어들었고, 2020년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는 식품이나 화장지 등의 제품의 크기나 중량이 줄어들었습니다.
슈링크 플레이션의 효과
슈링크 플레이션의 효과는 기업과 소비자의 입장에 따라 다릅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슈링크 플레이션은 가격 인상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가격을 올리지 않아도 제품의 단위 가격을 높일 수 있고, 소비자들의 불만이나 물가 상승에 대한 인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이미지나 브랜드 가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슈링크 플레이션은 불리한 현상입니다. 가격은 그대로인데 제품의 양이나 품질이 줄어들면, 소비자들은 사실상 비싸게 구매하는 것이 됩니다. 슈링크 플레이션은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약화시키고, 소비자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입니다. 또한 슈링크 플레이션은 소비자들의 신뢰를 저하시키고,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제한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추경호 "슈링크플레이션 감시 강화…횡재세 검토 필요성 못 느껴" | 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제품 가격은 올리지 않고 내용물의 양을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감시 수준을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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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링크 플레이션의 예시
제품 | 기존 크기/용량 | 변경된 크기/용량 | 변경 비율 |
요구르트 | 143g | 138g | -3.5% |
라면 | 120g | 115g | -4.2% |
초코파이 | 30g | 28g | -6.7% |
쿠키 | 60g | 56g | -6.7% |
즉석밥 | 210g | 200g | -4.8% |
화장지 롤 | 25m | 23m | -8% |
비누 | 100g | 90g | -10% |
슈링크 플레이션에 대처하는 방법
- 소비자들은 제품의 가격뿐만 아니라 크기나 용량, 품질 등을 자세히 살펴보고 비교해야 합니다. 제품의 단위 가격을 확인하고, 제품의 내용물이나 원재료를 확인하고, 제품의 중량이나 크기가 고지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소비자들은 슈링크 플레이션을 당한 제품에 대해 불만을 표현하고, 소비자단체나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슈링크 플레이션은 소비자보호법에 따라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 소비자들은 슈링크 플레이션을 하지 않는 제품이나 브랜드를 찾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행사하고, 다양한 제품을 비교하고, 슈링크 플레이션을 하지 않는 기업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추경호 "슈링크플레이션 엄정 제재"…공정위와 제도 개선 추진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서울 이마트 용산점을 찾아 주요 품목 물가를 점검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가격은 그대로 둔 채 용량을 줄이거나 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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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슈링크 플레이션의 뜻과 원인, 효과, 예시,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슈링크 플레이션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된 현상입니다. 슈링크 플레이션에 대해 잘 알고, 스마트한 소비자가 되어야 합니다. 슈링크 플레이션에 당하지 않도록, 제품의 가격뿐만 아니라 크기나 용량, 품질 등을 자세히 살펴보고 비교해야 합니다. 또한 슈링크 플레이션을 하지 않는 제품이나 브랜드를 찾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행사하고, 다양한 제품을 비교하고, 슈링크 플레이션을 하지 않는 기업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